근래에 intelliJ(http://www.jetbrains.com/idea/)를 소개 받고부터는 JetBrains 제품들에 상당히 흥미를 느끼고 있었습니다. 이유는 WebStorm(http://www.jetbrains.com/webstorm/)의 기능인데요. WebStorm은 HTML/CSS/Javascript의 기능을 따로 하나로 모은 솔루션이고, 언어의 특성에 따른 IDE에 WebStorm의 기능들이 들어가 있습니다.(intelliJ : Java / PHPStorm : PHP 등)
그러다보니, 자연스럽게 PyCharm(http://www.jetbrains.com/pycharm/)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50% 할인 혜택이 있어서 이번에 구입을 하게 되었습니다.(약 5만원) 개발툴을 돈 주고 구입한다는 사실을 잘 이해 못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.. :)
사설이 길었네요. 이제 어떻게 PyCharm에서 Google Appengine을 연동하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.(현재 버전 1.5.4) 참고로 제가 Mac만 사용하므로, Windows 사용자 분들은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.
우선 PyCharm은 IDE이므로 Project 단위로 진행이 됩니다.
그로인해, Project가 달라짐에 따라 항상 해주셔야 합니다.
그럼 우선 SDK 연동을 보도록 하겠습니다.
Google Appengine SDK연동
- 메뉴의 설정(Preference)으로 들어갑니다. // 아마 윈도우 버전은 Project Setting일 것입니다.
- 그 중에 Google App Engine 메뉴를 들어가 Enable Google App Engine support를 체크 합니다.
- 이후 SDK directory를 찾아줘서 넣어줍니다.
- Mac의 경우는 GoogleAppEngineLuncher.app 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.
- 중요한 점은 "dev-appserver.py"가 있는 디렉토리를 선택 해주셔야 하는 점입니다.
- 이후 Account 설정을 해주세요.
Local Server 설정
- 개인 개발 환경에서 Luncher를 이용해서 바로 진행 할 수가 있습니다.
- 상단의 메뉴에서 Run 부분에서 Edit Configurations 을 통해 Luncher를 설정하게 되어있습니다.
- 기본에 Default로 되어있는 것은 그냥 두셔도 됩니다만, 만약에 Default를 수정해서 사용하시고 싶은 분들은 수정하여 저장 해두고 사용하셔도 좋습니다. 하지만, 개인적으론 그런 경우는 거의 없는 듯 합니다.
- Add New Configuration을 선택하여 "App Engine Server"를 선택 합니다.
- 그 다음, Name / Working directory / Port 등을 설정 합니다.
- 이 후 상단 메뉴에 자신이 생성한 Run이 생겼는지 확인 합니다.
Deployment 설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