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de라는 Template Engine 을 만져보게 되었습니다.
한동안, Transcompiler 등에는 그다지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았는데..
혹시나 해서 Javascript에는 무엇이 대세인가...찾아보니.
Coffee Script가 강세더군요..근래에 관심 가지고 있는 Project의 하나인 jq-console에서도 도입되어서 잠깐 깨작깨작 봤습니다.
그러던 중에 Chrome developer를 구독하는데 자꾸 Dart얘기가 나오니, Coffee Script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중에 새롭게 읽히더군요. :) 처음 Dart나왔을 땐, 실무적인 입장에서만 바라보다가 그냥 재미위주로 보니 재밌네요.
우선, 뭔가를 해봐야지~ 하면 개발환경을 꾸며봐야 하기 때문에..홈페이지를 찾았습니다.
뭐 설치는 링크를 읽어보면서 하면 될 듯 하구요..
간단한 포인트는..
1. Eclipse 기반이다.
2. Viewer는 설치 되어있고, Chromium 이다.
3. Windows는 잘 모르겠고, OSX에서는 개인적으론 /Application 이하 혹은 /User/userid 에 다운 받은 dart디렉토리 자체를 복사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.
4. Viewer 가 OSX최초 실행 시 보안등으로 인해서 한방에 뜨지 않을 때가 있으니, 그럴 땐 Chromium을 직접 실행 해주시고, 다시 View해보세요.
한 번 깨작깨작 해봤는데..
Javascript가 되는 건 줄 알았는데, VM에서 .dart파일이 실행 되는 것이더군요.
Javascript로 하기 위해선, Dartc를 이용해서 만들어 주면 되는 듯 합니다.(안해 봐서 다음에 좀 해봐야 할 듯 합니다.)
기존 jQuery/YUI등과 같은 Framework랑 어떻게 엮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(활용할 수 있을 듯 한데, 깔끔하진 않을 듯 하고..) 현저하게 모자른 UI Library들로 인해 한동안은 인기 없지 않을까 싶네요.
그래도 언어 형태가 제가 좋아하는 형태라, 흥미있게 해볼 만 할 듯 합니다.^_^
No comments:
Post a Comment